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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중소유통업의 발전plan에 대한 고찰
이 동 휘



目 次

Ⅰ. 서 론
Ⅱ. 유통업의 발전과정 및 present condition
Ⅲ. 중소유통업의 問題點
Ⅳ. 중소유통업의 발전plan
Ⅴ. 결 론



I. 서 론

중소유통업은 우리 나라 유통업에서 수적으로 압도적 다수를 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업종에 걸쳐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따 우리 나라는 과거 제조업 위주의 수출주도형 성장 정책을 추진해 온 결과 유통업이 상대적으로 경시되었고, 이로 인하여 유통업의 발전이 늦어졌다.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우리 나라 소매유통업의 거의 대부분을 중소유통업체가 장악하고 있었다.
소규모 독립소매상은 19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따라 근대 유통업태인 백화점들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과정에서 그 역할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유통산업에서 큰 역할을 담...

중소유통업의 발전plan에 대한 고찰
이 동 휘



目 次

Ⅰ. 서 론
Ⅱ. 유통업의 발전과정 및 present condition
Ⅲ. 중소유통업의 問題點
Ⅳ. 중소유통업의 발전plan
Ⅴ. 결 론



I. 서 론

중소유통업은 우리 나라 유통업에서 수적으로 압도적 다수를 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업종에 걸쳐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따 우리 나라는 과거 제조업 위주의 수출주도형 성장 정책을 추진해 온 결과 유통업이 상대적으로 경시되었고, 이로 인하여 유통업의 발전이 늦어졌다. 196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우리 나라 소매유통업의 거의 대부분을 중소유통업체가 장악하고 있었다.
소규모 독립소매상은 19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따라 근대 유통업태인 백화점들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과정에서 그 역할이 상대적으로 작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유통산업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따1)
유통산업이 국민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97년 현재 GDP 비중은 10.6%, 고용인구 비중은 18.6%로서, GDP의 6.2%, 고용인구의 11%를 차지하고 있는 농림수산업보다 훨씬 비중이 크며, GDP의 30.3%, 고용인구의 21.3%를 차지하고 있는 제조업보다는 GDP비중은 매우 낮으나 고용인구 비중은 약간 낮은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에서 이렇게 중소유통업의 비중이 큰 것은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의 발전이 늦어져 자본의 축적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유통 경영과 관련된 기술 또한 축적되지 않은데 기인한다. 우리나라에서 소매상의 대형화 내지 조직화의 경향이 나타나기 스타트한 것은 1970년대 초부터인데, 근대적 경영기법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슈퍼마켓의 조직화, 협업화에 의한 중소상인 연쇄점등으로 이제 불과 20여년의 역싸가 있을 뿐이다.
이러한 중소유통업은 기능상으로 몇 가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따 첫째, 중소유통업…(省略) 체는 대부분 주거지역에 근접한 근린생활시설로 편의시설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현대사회와 같이 모든 면에서 다양화되고 고도화된 사회에서는 소비자의 욕구 또한 매우 다양해져 대형점에서 처리할 수 없는 서비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다양한 욕구를 중소유통업체에서 처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최근에 급속히 확대되기 스타트한 대형점, 특히 신업태 대형점에 의해 중소유통업체들이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따2)
이는 대부분의 중소유통업체들이 適應하기에는 alteration(변화) 가 너무 빠르고, 지금까지 안이한 경영으로 경쟁할 수 있는 힘을 키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유통시장이 개방되고 해외의 대형업체들이 다양한 업태와 경영기술로 국내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추세를 고려해 볼 때 향후 중소유통업체의 이러한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리라 전망된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 중소유통업의 발전과정과 present condition을 통하여 중소유통업체의 問題點을 정리(整理) 하며 또한 이러한 問題點들을 극복하고 중소유통업이 21世紀에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발전plan을 도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본 연구의 종합으로서 중소유통업체의 발전모형이 설계되며 이 모형에 따른 발전plan이 구체적으로 제시된다
II. 유통업의 발전과정 및 present condition

1. 유통업의 concept(개념)

유통의 concept(개념)을 일반적으로 정의(定義)하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재화 또는 서비스를 이전함에 있어 공간적, 시간적, 소유의 효율적인 가치를 창조 부가하는 활동”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3) 또한 “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 및 서비스를 이전시키는 장소, 시간 및 소유의 효율을 창조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定義)할 수 있따4)
따라서, 유통이란 일국의 경제시스템을 구성하는 3대부분 중의 하나로서, 제조업체로 구성된 생산 부분에서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 또는 소비단위로 구성되는 소비부분으로 유통시켜 주어 양부분간의 공급과 수요를 조정하는 가교적 기능을 수행하는 경제 부분이다.5) 따라서 유통산업이란 생산된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산자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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