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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서론 3. 우리의 조상 골루아
Ⅱ. 본론 4. 베르생제토릭스, 아스테릭스
1. 프랑스의 고대사 Ⅲ. 結論(결론)
2. 카이사르의 선물 베르킨게토릭스




3. 우리의 조상 골루아
프랑크 왕의 기원을 트로이 유민에서 찾는 트로이 기원설은 7~8세기에 형성되어 중세에 널리 이용되었으나, 16세기에 이르면 골루아로 관심이 옮아가게 된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고대적·종교적 열정이 만들어낸 골의 왕들이 노아의 후예이며, 트로이를 건설한 것도 프랑크의 선조인 골루아라는 신화였다. 그러나 절대왕정기의 왕, 귀족, 부르주아 사이의 갈등 관계는 골루아와 프랑크 사이의 연결을 단절 시켰고, 당시의 정치적·사회적 색채가 건국신화를 물들였다. 프랑크의 골 정복을 프랑스사의 출발점으로 간주한 불랭빌리에 백작은 앙시앵 레짐기의 프랑스 귀족을 정복자 프랑크 전사와 부르주아를 비롯한 평민을 골루아와 동일시함으로써 귀족 특권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했다. 그러나 제 3신분을 정치 무대로부터 배제시키려는 의도를 담은 불랭빌리에의 정복과 갈등 테마는 혁명기에 이르러 귀족을 상대로 적용되었다. 시에예스의 《제3신분이란 무엇인가?》는 가장 유명한 사례(instance)이다. 프랑스 혁명기에 골루아가 트로이 유민과 정복자 프랑크를 물리치고 당당히 프랑스인의 조상으로 등극한 것은 의미심장한 일이다. 사회적인 차원에서 농업과 공예기술이 발달한 풍요로운 골과 그 주민에 비해, 약탈이 삶의 방편인 방랑자 프랑크는 야만성과 잔인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게다가 그들은 게르마니아에서 온 ‘외국인’이었다. 종교적 차원에서도 국민 국가로 거듭나려 하는 시점의 프랑스의 야심에 부응할 수 없었을 것이다. 게다가 프랑크 역시 프랑스가 독점할 수 없는 유럽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골루아도 마찬가지로 유럽적 성격에서 자유롭지 않았다. 하지만 프랑스 혁명기의 ‘켈트마이나’들은 골루아 또는 켈트의 이러한 유럽적 성격보다는 프랑스의 켈트적 기원을 강조했다. 프랑스 인민의 다수를 구성하는 농민층은 켈트적 기원을 가지며, 이들은 로마화에 의해서도 게르만 정복에 의해서도 거의 effect(영향) 을 받지 않은 채 켈트적 property(특성)을 유지해 왔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구성원들에게서 정통성을 찾고자 하는 이러한 작업은…(skip) 갈로-로마 문화의 최고 유산인 기독교와 프랑크 왕국 이래의 왕조 체제에서 프랑스의 정체성을 추구해온 오랜 관행에서 탈피하는 것을 의미했으며, 왕과 귀족 그리고 교회의 정치적·사회적·문화적 지배에 근본적인 도전을 던지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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