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일본) 기업culture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 > 실습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실습

日本(일본) 기업culture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

페이지 정보

metric REPORT

본문




Download : 일본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docx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일본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docx( 22 )






순서

日本(일본) 기업culture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_docx_01_.gif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_docx_02_.gif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_docx_03_.gif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_docx_04_.gif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_docx_05_.gif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_docx_06_.gif



설명


일본의 국가, 기업문화
일본 기업의 약진
2013 경영조직론, 이상명교수님
9조,
김민정
방원호
안수경
표두용
천주영
INDEX

01 문화 ㅣ 국가문화란
ㅣ 기업문화란
ㅣ 국가문화와 기업문화의 상관성

02 일본과 독일 ㅣ 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ㅣ 독일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04 事例 ㅣ 세계화에 따른 위기 (SONY, TOYOTA)

05 conclusion ㅣ 기업문화의 방향
문화

국가문화

국가문화의 정의와 국가 문화 연구의 당위성
국가문화란 각 나라 고유의 언어, 종교, 규범, 제도 및 의, 식, 주를 둘러싼 생활 방식을 말한다. 각 국가는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서 상이하게 발달해 왔기 때문에 국가간의 문화를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오늘날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의...


일본의 국가, 기업문화
일본 기업의 약진
2013 경영조직론, 이상명교수님
9조,
김민정
방원호
안수경
표두용
천주영
INDEX

01 문화 ㅣ 국가문화란
ㅣ 기업문화란
ㅣ 국가문화와 기업문화의 상관성

02 일본과 독일 ㅣ 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ㅣ 독일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04 事例 ㅣ 세계화에 따른 위기 (SONY, TOYOTA)

05 conclusion ㅣ 기업문화의 방향
문화

국가문화

국가문화의 정의와 국가 문화 연구의 당위성
국가문화란 각 나라 고유의 언어, 종교, 규범, 제도 및 의, 식, 주를 둘러싼 생활 방식을 말한다. 각 국가는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서 상이하게 발달해 왔기 때문에 국가간의 문화를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오늘날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국가간 문화의 보편성과 국가별 특수성 그리고 유사성과 상이성이 주요한 Task 가 되고 있다. 대조적인 이들의 concept(개념)은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국내에서 활동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간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에 있어서도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일본이나 중국 등 동양권에 속하는 나라와 유사할뿐더러 어떤 측면에서는 서양관과도 유사성을 보이는가 하면 영남권 호남권 사이에서도 상이성이 발견된다된다. 이와 관련하여 비교 경영학의 대표적인 논자인 홉스테드는 국가별로 집합적 소프트웨어 즉 심리적 프로그램(program]) 이라는 concept(개념)을 동원하여 그의 보편성이나 특수성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고 모든 문화는 집합적인 수준의 범주에 속하는 심리적 프로그램(program]) 이라고 본다.

기업문화

기업문화의 정의와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문화는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각 기업의 독특한 문화적 特性(특성)이 있는데 그것이 즉 기업문…(투비컨티뉴드 ) 화이다. 문화라는 concept(개념)이 매우 포괄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도 학자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1) E.H.Schein : 조직문화는 조직체 또는 집단이 대내외環境의 適應 및 통합과정에 적용하는 기본전제로써 조직구성원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기본요소이다.
(2) W.B.Tunstall : 조직문화는 조직에서의 행위, 감정 등이 상징화된 생활 유형으로 기업행동기준을 설정하여 각 기업에 독특한 경영방식, 행동규범, 가치, 시스템, 고객, 관습, 신념 등의 일반적인 형태이다.
(3) V.Sathe :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일련의 중요한 이해이다. 공유하는 이해란 공유된 상정, 언어, 행위, 감정 등을 말한다.
(4) A.M.Pettigrew : 조직문화는 의식, 상징, 이념, 신념, 언어, 신화 등의 총체이다.

이상과 같이 여러 학자들의 concept(개념)과 정의를 종합하여, 조직문화를 ‘한 기업체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형성되고 계승되는 공유의 가치와 신념, 전통, 행동 준거의 틀’ 이하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문화는 그 조직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에 影響을 준다.

정보 통신의 발달에 따라서 지구촌 시대가 되었고 경제의 세계화도 도래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많은 기업은 세계화의 시대를 맞이 하여 여러 가지 어려운 環境에 직면하게 되었다. 치열한 세계 경쟁에서 기업 간의 경쟁은 더욱 격렬해진다. 기업은 자신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기업의 核心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성격으로서 기업의 발전과 떼어놓을 수 없는 깊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기업문화는 외부의 세계에 하나의 동질적인 문화로 투영되지만 개별적으로는 다양한 차이가 존재한다. 일본 기업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문화적 特性(특성)은 무엇이고 국가 기업의 문화에 존재하는 차이는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개별국가의 문화적 특수성뿐만 아니라 각국 기업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성 비교를 통해 개별적인 특수성과 집합적인 통합성을 동시에 고려한

일본,기업문화와,독일과,비교,세계화,따른,위기,SONY,TOYOTA,경영경제,레포트

日本(일본) 기업culture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



레포트/경영경제

일본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 , 일본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및 세계화에 따른 위기(SONY,TOYOTA)경영경제레포트 , 일본 기업문화와 독일과 비교 세계화 따른 위기 SONY TOYOTA

;

실습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etric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metric.or.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