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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보고서의 목적
사회에는 文化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기의 독특한 文化적 特性 즉, 기업文化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文化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기업체의 기업文化를 알아야 한다. 그뿐 아니라, 사회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는 그 사회의 文化적 特性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이 얼마나 우수한지는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가 얼마나 우수한지도 그 기업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기업의 文化적 特性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文化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개인은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과 같이 기업체도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기업 文化特性을 개발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는 日本 기업과 china(중국) 기업의 特性을 이해하고 또한 조직文化나 기업의 의사결정에 관하여 다루고 마지막으로 실례를 예로 들어 日本 과 china(중국) 기업의 기업文化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2. 日本
日本 은 우리나라와 함께 china(중국) 에서 넘어온 충효사상을 이어 받는데 효와 문을 중시했던 우리나라는 선비정신을 우선으로 하여 도덕적 방어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났고 日本 은 충과 무를 중시하여 사무라이 정신을 우선시하며 호전적이고 도전적인 성격이 강하다 드러났으며 이는 오늘날 사회적 배경에도 나타난다.

현대 日本 인의 文化 관습 등은 메이지 유신이 있던 메이지 시대 이전 에도시대 때 (1603년~1868년) 국가가 지방의 치안을 호족에게 일임하면서 무사계급 등장했으며 ‘존귀한 사람을 호위한다.’ 는 의미의 ‘사부라우’ 라는 말이 명사화되어 ‘사무라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사무라이에게는 세 가지 특권이 주어줬었다 첫째로 농민이나 상인이 무사에게 무례를 범했을 때 그 자리에서 칼로 목을 베어도 된다는 것이며, 둘째로 무사만이 긴 칼을 허리에 찰 수 있었다는 것이다. 셋째로는 무사만이 …(투비컨티뉴드 ) 이름의 성을 가질 수 있었으며 평민들은 성 없이 이름만 있었다고 한다.
이런 특수한 文化를 현대사회에 비교해 보면 과연 日本 인들이 정신이 무엇으로부터 이어져 온 것인지를 짐작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약속인데 무사는 두말하는 법이 없다하여 할복할지언정 한번 입 밖에 나온 말은 주어 담을 수가 없었다. 때문에 日本 인들이 약속과 시간에 철저하다.
지난해 日本 대지진이 일어났을 때에도 그들은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침착 했으며 정부의 지시와 통솔에 따르는 모습은 과거 그들이 군주에 충성하는 무사나 그들에게 순종하는 일반 평민들의 관습에 따르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그리고 우리들에게도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욘사마가 日本 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도 복종하고 순종하던 관습이 남아있던 日本 여성에게 ‘겨울연가’에서 보여준 배용준의 모습은 여느 日本 남성들과는 다르게 배려하고 따뜻한 남자로 각인되고 그들의 감성을 자극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日本 사람들은 속내를 잘 들러내지 않는다. 앞에서는 웃고 있지만 사실 거부의 의사는 앞에서 들어내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나라 사람이 같은 상황에 놓이게 된다면 긍정이 의미로 오해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확실한 대답을 하지 않는다. 그런 이유도 사무라이와 연관 지을 수 있는데 평민이 사무라이의 의사를 거절한다는 것은 언제 목이 잘려나갈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2-1. 日本 의 기업文化

1) 집단주의

日本 기업의 조직적 特性 가운데 집단주의는 가장 대표적이다. 日本 기업은 종업원을 선발할 때 전문적 기능도 보지만 무엇보다 한 가족이 되어 조직에 충성하고 헌신할 수 있는 인물인가를 따진다. 일단 고용이 되어도 회사의 구호를 외친다던가 조례에 참석한다던가 創業(창업)주나 그 선조의 묘소까지 방문하여 충성심을 다진다. 그들은 회사사택에서 같이 살고, 회사가 마련한 휴양지에서 휴가를 보내며 회사가 세운 文化센터에서 단체의식을 키운다.
日本 기업은 이윤을 내는 것과 하나의 집단으로 기업을 영속시키는 것을 goal(목표)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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