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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국중소기업학회, 중소기업연구, 19권 2호, 1997.12

製品開發에서 大企業과 中小企業의 技術協力과 인센티브制度
- 自動車産業 承認圖 方式을 中心으로-

Cooperation of Large and Small-Medium Firms in Product Development and Incentive System
: The Case of Approved Drawing Parts in Automobile Industry

洪長杓 (釜慶大學校 經濟學部 副敎授)


I. 머리말
Ⅱ. 기술협력과 성과배분의 원리
III. 제품개발에서의 기술협력: 승인도 방식
Ⅳ. 협력성과의 배분과 인센티브제도
V. 맺음말

I. 머리말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그 동안 발전과정에서 국내에서 모델을 직접 개발하기보다는 해외에서 개발된 모델을 도입해왔기 때문에 제품개발의 必要性도 적었다. 완성차업체는 해외제휴선으로부터 도입된 모델의 설계도면을...

한국중소기업학회, 중소기업연구, 19권 2호, 1997.12

製品開發에서 大企業과 中小企業의 技術協力과 인센티브制度
- 自動車産業 承認圖 方式을 中心으로-

Cooperation of Large and Small-Medium Firms in Product Development and Incentive System
: The Case of Approved Drawing Parts in Automobile Industry

洪長杓 (釜慶大學校 經濟學部 副敎授)


I. 머리말
Ⅱ. 기술협력과 성과배분의 원리
III. 제품개발에서의 기술협력: 승인도 방식
Ⅳ. 협력성과의 배분과 인센티브제도
V. 맺음말

I. 머리말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그 동안 발전과정에서 국내에서 모델을 직접 개발하기보다는 해외에서 개발된 모델을 도입해왔기 때문에 제품개발의 必要性도 적었다. 완성차업체는 해외제휴선으로부터 도입된 모델의 설계도면을 부품업체에 제공하고 부품업체는 이에 따라 부품을 제조해왔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고유모델 단계를 거쳐 독자모델에 접어들고 최근에는 소형차로부터 대형차에 이르는 풀 생산라인이 구축되면서 사정은 달라지고 있다. 자동차시장에서 모델경쟁이 치열해지고 모델수명이 단축되면서 제품개발의 중요성 또한 커졌으며 이로 인해 개발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개발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발비용을 줄이고 개발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제품개발에서의 부품업체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자동차산업에서는 제품개발에서 부품업체를 참여시켜 개발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이미 전세계적인 추세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제조기능에 머물렀던 부품업체의 역할을 개발기능까지 담당시키는 방향으로 부품조달체계가 change(변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기술협력과 성과배분 문제를 자동차산업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제품개발에서의 협력reality(실태) 를 중심으로 검토…(省略) 할 것이다.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기술협력과 성과배분은 서로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제품개발이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협력의 성과가 기여도에 따라 쌍방에 배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품업체의 개발 참여로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이득이 부품업체에게 제공될 때 기술협력은 촉진된다 제조영역에서 개발영역으로 기술협력이 심화될 때 참가자에 대한 이득의 보장은 기술협력을 촉진하는 유력한 인센티브가 되기 때문이다
자동차산업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제품개발에서의 기술협력은 부품업체가 제품설계에 참여하는 이른바 ‘승인도(承認圖)’ 방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본문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회사인 A사 승인도 방식을 중심으로 제품개발에서의 기술협력 문제를 검토하고, 기술협력을 촉진시키는 인센티브제도를 모색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기술협력과 성과배분의 원리
1. 기술협력: 승인도와 대여도

도급관계에 관한 이론 중에는 도급업체와 수급업체간 생산과정에서의 협력형태에 주목해서 그 효율성을 강조하는 견해들이 다수 있다. 中村情(1983)은 장기간의 계속거래와 생산공정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는 도급거래가 시장거래와 수직적 통합의 중간형태로서 갖는 효율성, 淺沼萬里(1989),(1992),(1997)는 인센티브와 제재수단을 동원해 혁신을 유도하는 혁신유발형 관계의 효율성, 今井賢一(1986)은 폐쇄성과 경직성을 탈피한 개방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형 분업시스템의 효율성에 주목한다. 淺沼萬里(1984),(1989),(1992), Fujimoto(1994a), 藤本降宏(1994),(1997)는 자동차산업 기업간 협력이 제조분야에서 제품개발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여 제품개발에서 설계도 작성방법에 따라 대여도부품, 승인도부품, 위탁도부품, 시판품으로 구분하고 이들 사이 기술협력과 역할분담을 비교하고 있다.1)
대여도부품(provided drawing parts)은 완성차업체가 제공하는 설계도면에 따라 부품업체가 제작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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